코로나 전부터 2024년 현재까지 베트남 사업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도전의 대상입니다. 물론 어디에서든 사업을 시작할 때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베트남은 외국인 투자에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지만,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지 규정과 문화를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사업의 종류와 전망,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 사업의 종류
2024년 한국인이 베트남에서 할 수 있는 유망한 사업 아이템을 몇 가지 추천드리겠습니다. 베트남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와 젊은 인구 구조, 낮은 운영 비용 등으로 다양한 사업 기회가 있는 시장입니다. 다음은 베트남에서 한국인이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사업 아이템입니다.
한식 레스토랑 및 F&B 관련 사업
- 시장성 :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로 인해 베트남 내 한국 음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식당, 한식 카페, 그리고 한국식 디저트나 음료를 제공하는 F&B 사업이 유망합니다.
- 강점 : 한국 음식의 건강한 이미지와 차별화된 맛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코로나 전부터 다들 알만한 브랜드들이 선점했지만 현재는 대부분 철수 상태입니다. 현지인들의 입맛을 잡은 음식의 종류와 디저트가 한정되어 있어 새로운 도전을 선뜻 하기가 어려운 아이템입니다.
한국 화장품 및 뷰티 제품 유통
- 시장성 : 베트남에서는 K-뷰티의 인기가 여전히 높습니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수입하거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사업이 유망합니다.
- 강점 : 한국 화장품의 품질과 트렌디한 제품들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잘 맞습니다.
- 단점 : 이미 레드오션이고 계속해서 신생 업체들이 새로운 상품으로 베트남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게다가 베트남 보따리 장수나 우리나라 현지에 있는 베트남인들이 해외발송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중이라 쉽지 않은 베트남 사업입니다.
교육 관련 사업
- 시장성 : 베트남에서는 한국어 교육과 외국어 학습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대학이나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원 사업도 가능합니다.
- 강점 : 한국의 교육 수준과 한국 대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가능합니다.
- 단점 : 현재 중국어 열풍이 현지에서 불고 있어 상대적으로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는 건 사실이니 사전 시장 조사는 필수입니다.
e-커머스 및 디지털 서비스
- 시장성 : 베트남의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전자 상거래, 모바일 쇼핑, 그리고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분야에서 기회가 큽니다. 특히 한국의 플랫폼이나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 강점 : 베트남의 온라인 시장은 급성장 중이며, 한국의 IT 기술과 결합하면 큰 잠재력이 있습니다.
- 단점 : 확실히 사업성은 있으나 베트남 현지 업체들도 자체적인 온라인 유통망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고 베트남 국민 자체가 애국심이 강해 쉽게 외국 브랜드를 쓰지 않으려고 하니 만약 사업을 시작하시려면 현지 업체와의 JV가 필수일 듯 합니다. 현재 많은 한국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베트남 사업입니다.
한국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 수입/유통
- 시장성 : 베트남 젊은층은 패션에 민감하고, K-패션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한국 브랜드의 패션, 액세서리, 가정용품 등을 수입해 현지 시장에 맞춘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강점 : 한국의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고, 현지에서 찾기 힘든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베트남 사업입니다.
- 단점 : 가격 경쟁력에서 중국산이나 현지 제품에 비해 밀립니다.
헬스케어 및 웰니스 관련 사업
- 시장성 :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베트남에서는 한국의 건강보조식품, 웰니스 서비스(스파, 피트니스 센터 등), 의료 관광 사업도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 강점 : 한국의 의료 기술과 웰니스 트렌드를 현지화하여 고급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한때 한국 성형붐이 일어 하노이와 호치민을 중심으로 한국 성형외과들이 진출했지만 현지 병원과의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고 한국으로 가서 수술을 받는 상류층이 대부분이라 현재는 하향 사업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건강보조식품은 아직도 인기가 있어 현지 선물용으로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 및 개발
- 시장성 : 베트남의 부동산 시장은 외국인에게도 매력적인 투자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인 투자자들에게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 강점 : 한국인의 투자 경험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부동산 개발, 임대 사업이 가능합니다.
- 단점 : 현재 베트남 부동산 투자는 묻지마 투기로 인해 매우 과열된 상태로 연말까지 추이를 지켜보심을 추천드립니다. 베트남 사업으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친환경 및 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
- 시장성 : 베트남 정부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사업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한국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외국계 기업들도 뛰어들고 있는 분야의 베트남 사업입니다.
- 강점 : 베트남의 에너지 수요 증가와 친환경 정책이 기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친환경 및 재생 에너지 사업에 투자할만한 베트남 정부의 여력이 충분치 않고 만성적인 전기부족으로 인해 2016년에 중단된 원전 건설 계획을 재검토 한다는 뉴스가 현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업시 주의사항
베트남에서 외국인으로 사업을 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특히 공안과의 관계, 부패 문제, 외국인으로서 겪을 수 있는 피해와 관련된 사례들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시는 많은 한국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고 아직까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반드시 극복해야만 베트남 사업이 가능합니다.
- 공안과의 관계 : 베트남 경찰 내 부패가 심각한 문제입니다. 외국인 사업가들은 경찰과의 만남에서 선물이나 편의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을 자주 겪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법 집행의 신뢰성 문제로 사설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행정 검사나 규제 과정에서 경찰이 뇌물을 요구하거나 암시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베트남 사업을 시작하려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참고 사이트 : (Crowe)(GAN Integrity)]
- 부패 위험 : 특히 인프라, 토지 권리, 세관 분야에서 부패가 만연해 있습니다. 사업 허가를 받거나 행정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뇌물 요구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의 뇌물 수수 금지법은 엄격하지만, 실제 집행은 불규칙적입니다. 이러한 부패 문제는 외국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는 데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 (Freshfields)(Norton Rose Fulbright | Global law firm)]
- 사법 체계의 문제 : 베트남에서 법적 분쟁이 발생하면, 외국인 투자자는 독립적이지 않은 사법 체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국제 중재 판정이 제대로 집행되지 않거나, 판결이 정치적 영향력에 의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법적 시스템의 예측 불가능성과 법률의 모호함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큰 리스크로 작용합니다 [참고 사이트 : (Freshfields)(GOV.UK)]
- 복잡한 규제 환경 : 베트남의 규제 시스템은 매우 관료적이며,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허가와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 지연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공무원들이 이 복잡한 규제를 이용해 비공식적인 비용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사이트 : (GAN Integrity)(Norton Rose Fulbright | Global law firm)]
베트남 사업의 전망
다들 아시다시피 베트남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위상은 싱가폴 다음으로 높습니다. 코로나 전까지만 해도 1위였지만 미국 관세 폭탄 도피처로 중국의 전진기지가 된 이후로 중국의 순위가 무섭도록 올라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해마다 올라가는 임금과 공안들의 만연한 부패, 베트남 현지인들의 사업 아이템 카피 또는 강탈로 외국인인 우리는 어떠한 호소나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한 채 쫓겨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이러한 일들이 뉴스를 통해 알려질 경우 양국간 극우주의자들에게 혐오의 여론을 조성할 떡밥만 주기 때문에 큰 틀에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자유시장경제 체제를 받아들였지만 국가 기반에 깔려있는건 사회주의지요. 아마 사업을 해보셨거나 장기 거주를 해보신 분들 대부분이 치를 떠실겁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엄연히 외국입니다. 로마에 가면 그 나라 법을 따르듯이 우리 역시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려면 베트남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만의 관습을 따라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코 쉽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은겁니다. 10명이 사업을 시작하면 1~2명 아니 요즘은 1명만 살아남는게 베트남 시장입니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가능성을 자신만의 기준으로 파악하시고 절대 주변의 감언이설과 장미빛 제안을 쉽게 받아드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사업성이 좋으면 벌써 다들 뛰어들었겠지요?